티스토리 뷰
목차
가임기 여성분들이라면 생리 주기마다 생리통 및 생리전증후군 등의 다양한 증상으로 인해 불편함을 겪는 분들이 많으실 거에요. 하지만 생리 시작 약 2주 전쯤 배란기에 나타나는 통증인 배란통을 느끼는 분들도 있습니다.
가임기 여성 10명 중에 2명은 매달 배란통을 느낀다고 하는데, 배란통 증상은 사람에 따라 다르다고 합니다. 통증은 대개 오른쪽이나 왼쪽 중 한 쪽 복부에서 느껴지며, 몇 시간 내에 자연스럽게 없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늘은 여성이 겪을 수 있는 배란통 증상 및 원인에 대해 알아보고, 배란통과 함께 배란혈 나오는 시기와 임신 가능성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배란통 증상
1) 가슴 통증
생리 주기 전후로 가슴 부근이 아파오면서 딱딱해지는 느낌을 받는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배란통 증상으로도 나타나며 증상이 시작되어 생리 주기까지 이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2) 골반 부위 통증
배란통 증상으로 골반 부위에서 여러 양상의 통증이 느끼기도 합니다. 통증의 정도는 사람에 따라 다르며 이어지는 시간도 다른데 하복부부터 골반의 중앙, 좌측과 우측으로 달라지게 됩니다.
3) 미열
배란기에는 평소보다 체온이 약 1도 정도 높게 측정되기도 합니다. 실제로 신체 환경의 변화에 예민하게 반응하시는 분들은 이와 같은 배란 증상을 겪으시는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4) 배란혈
배란통 증상과 함께 소량의 출혈이 발생하는 경우도 드물지 않은데 이를 배란혈이라고 합니다. 분비물의 색상은 분홍색이나 갈색으로 약간 섞여 보이기도 합니다.
5) 식욕 및 체중의 증가
과식을 하지 않아도 유독 체중이 증가해 있다면 배란일 여부를 확인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배란일에는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의 분비가 증가하는데, 이 호르몬은 체지방을 축적하는 작용을 합니다.
배란통과 유사 증상을 유발하는 질환
배란통과 유사한 증상을 유발하는 질환들이 있으므로,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병원을 방문하여 검사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음과 같은 질환들이 배란통과 유사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난소낭종: 난소에 액체가 가득 찬 주머니가 생기는 질환으로, 복통, 성교통, 불규칙한 월경 등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자궁내막증: 자궁내막 조직이 자궁 근육 층에 침투하는 질환으로, 복통, 불임, 월경통 등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요로감염: 요도나 방광에 세균이 감염되는 질환으로, 배뇨 시 통증, 빈번한 소변, 요통 등
배란통 증상이 심하다면 타이레놀이나 이부프로펜을 복용해 증상 정도를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배란혈 나오는 시기
배란혈은 일반적으로 월경 시작 전 14일 ~ 16일 전에 나타납니다.
하지만 개인마다 다를 수 있으며, 11일 전 ~ 21일 전까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배란혈은 난포가 파열되면서 방출된 혈액이 자궁강으로 흘러내려 나오는 것으로, 양은 매우 적고 색깔은 밝은 분홍색이나 갈색입니다.
배란혈 임신 가능성
일반적으로 난자는 배란 후 12~24시간 동안, 정자는 배출된 후 48~72시간 동안 수정이 가능하며, 배란 전 3일 이내가 임신 확률이 가장 높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배란기에 성관계를 할 경우 정상적인 정자와 평균적으로 건강한 여성의 경우 약 20% 정도의 확률로 임신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확률은 여러가지 내외부 변수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습니다.
배란통은 배란이 원활히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려주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배란혈 증상과 배란통이 자궁근종이나 골반 내 염증성 질환, 자궁 내막증 등 다른 질병에서 비롯된 것이라면 임신에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배란혈이 보이는 시기가 배란 시기와 일치하지 않거나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산부인과를 내원하여 정밀한 진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