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주위에 나이가 들어가면서 대상포진으로 힘들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생각보다 통증이 심해서 많이들 고생하시더라구요.
병원에 가보면 생각보다 많은 어르신들이 와서 치료를 받고 계십니다.
노화와 스트레스, 면역력감소로 인해 생각보다 쉽게 발병이 되므로 미리 예방접종을 맞아두시는 것이 굉장히 좋습니다. 걸리면 치료도 쉽지 않고 고통도 굉장히 크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대상포진과 증상, 예방접종등에 대해서 알려 드리겠습니다.
대상포진은 무엇인가요?
대상포진은 수두와 같은 바이러스 계열에 속하는 질병으로, 주로 수두 바이러스인 Varicella-zoster 바이러스에 의해 유발됩니다. 이 바이러스는 주로 어린이 시절에 수두로 감염되지만, 몇 년, 몇십 년이 지난 후에 다시 활성화되어 대상포진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대상포진은 주로 신경을 따라 발생하는 수포성 발진과 통증으로 특징지어집니다. 이 질병은 특정 신경을 따라 발생하는데, 흔히 가슴이나 얼굴의 한쪽에 영향을 미치며 발생합니다. 통증은 종종 허리나 등, 어깨 부근에서 시작되어 발진이 나타난 부위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세계적으로 대상포진 발병 비율은 한 해 건강한 사람 1천 명 당 1.2 ~ 3.4명 꼴이며, 65세 이후의 경우에는 1천 명 당 3.9~11.8명 꼴로 증가하는 추세를 보입니다.
대상포진 증상은 어떻게 되나요?
1) 발병 초기 증상
- 피부에 불쾌감을 느끼며 몸의 한쪽 편으로 심한 통증이나 감각 이상이 나타납니다.
2) 발병 3-4일 후
- 띠 모양의 가늘고, 줄을 이룬 모양의 발진이 발생합니다.
- 발진은 점차 팥알 크기의 수포(물집)로 변합니다.
- 드물게 발진 없이 통증만 호소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증상이 심할 경우 피부가 심하게 손상되어 궤양이 형성되며 회복 기간이 길어지고 흉터가 남을 수 있습니다.
- 발진이 발생한 부위에서 따끔따끔한 통증과 함께 해당 부위를 따라 신경통과 비슷한 통증이 나타납니다.
3) 발병 7-14일 후
- 수포가 고름이 차며 색깔이 탁해지고, 딱지로 변합니다.
5) 발병 1개월 후
- 피부 병변이 회복되지만, 통증은 몇 달 혹은 몇 년까지도 지속될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 예방접종 알아보기
대상포진은 나이가 들어갈수록 발병율도 높아지고 매우 고통스러운 질병입니다. 따라서 반드시 예방접종이 필요한 질병입니다. 하지만 시중에서 가장 효과가 좋다고 알려진 싱그릭스는 가격이 비싸기 때문에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아래 대상포진 예방접종 최저가 찾기를 통해서 근처 병원의 싱그릭스 예방접종 가격을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정부에서 조건을 만족하면 복지 정책에 따라 대상포진 예방접종을 무료로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링크를 통해 자격이 되시는지 한번 확인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검색에 대상포진 무료접종을 검색해주세요
대상포진 예방백신 - 싱그릭스
1) 싱그릭스 예방률
싱그릭스 대상포진 예방접종은 50세 이상 성인 1만 5411명을 대상으로 한 임상연구(ZOE-50)에서 나온 결과에 따르면, 50세 이상 노인 중 97.2%가 매우 높은 확률로 면역 항체가 형성되어 대상포진을 예방할 수 있었습니다.
이는 기존 대상포진 예방접종 '조스타박스'의 51% 예방률과 비교했을 때 큰 향상을 보입니다. SK바이오사이언스의 '스카이조스터'도 '조스타박스'와 유사한 임상 승인을 받아 51% 수준의 예방률을 보입니다.
그러나 기존 대상포진 백신은 4년 후 효과가 감소하는 반면, 싱그릭스는 10년까지 89% 예방률을 유지합니다. 특히 70대 이상 노인에서는 90% 이상의 예방효과를 보이며, 10년이 지나도 예방효과가 계속됩니다.
2) 싱그릭스 가격
싱그릭스는 효과가 좋은 반면 가격에 조금은 부담이 있습니다. 가격이 있는 만큼 부모님을 위한 선물로 자녀들이 많이 활용하고 있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싱그릭스는 2회 접종이 필요하며, 1회 접종 후 2개월 후에 추가 접종이 이루어집니다. 이를 마치기 위해 평균 50만~60만 원의 비용이 필요합니다. 기존 대상포진 예방접종과 비교하면 4배 가까이 높은 가격이지만, 높은 예방률과 지속시간을 고려하면 투자할만한 가치가 있어 보입니다.
3) 대상포진 예방접종 종류
대상포진은 흔한 질환으로 후유증과 합병증 위험이 높기 때문에 60세 이상 성인에게 예방접종이 권고됩니다.
기존 백신인 MSD 조스타박스와 SK바이오사이언스의 스카이조스터는 예방 효과가 50%에 불과하며, 연로한 환자일수록 효과가 감소합니다.
이에 비해 싱그릭스는 90% 이상의 예방 효과를 보이며, 면역저하 환자에게도 안전하게 투여할 수 있습니다. 싱그릭스의 등장으로 대상포진 예방접종 시장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다양한 병원에서 이용 가능합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