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뇌경색은 뇌혈관이 막혀 뇌의 일부가 손상되는 질환입니다. 뇌세포는 한번 손상이 되면 회복이 거의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전조증상, 초기증상이 발견되면 빠르게 치료해야 남은 삶의 질이 좋아집니다.
오늘은 뇌경색을 예방할 수 있도록 뇌경색의 원인과 전조, 초기 증상 그리고 뇌경색에 좋은 음식까지 알아보겠습니다.
뇌경색이란 무엇인가요?
뇌경색은 뇌의 혈관이 막혀서 혈액이 뇌로 흐르지 않거나, 뇌혈관이 좁아져 혈액이 충분히 공급되지 못하여 뇌세포가 손상을 입는 질환입니다. 뇌경색은 뇌졸중의 주요 원인 중 하나이며, 뇌의 혈액 공급이 일시적으로 차단되면 허혈성 뇌경색이 발생하고, 혈액 공급이 영구적으로 차단되면 축색성 뇌경색이 발생합니다.
이러한 뇌경색은 급성 또는 만성으로 나타날 수 있으며, 심한 경우 심각한 신체적 장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뇌경색은 노인, 고혈압, 당뇨병, 흡연, 고지혈증, 비만 등의 위험 요인이 있는 사람들에게서 더 빈번하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뇌경색의 원인은?
뇌경색은 노인, 고혈압, 당뇨병, 흡연, 고지혈증, 비만 등의 위험 요인이 있는 사람들에게서 더 빈번하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위험 요인을 관리하고,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함으로써 뇌경색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1) 혈전(혈관 내 혈전 또는 혈관 외 혈전): 혈전은 혈액이 응고되어 혈관 내부에 형성되는 혈전을 의미합니다. 이런 혈전이 뇌혈관 내에 형성되면 혈액 흐름이 차단되어 뇌경색이 발생합니다. 혈전이 뇌혈관에서 발생하는 경우를 혈관 내 혈전이라고 하며, 심장에서 발생한 혈전이 뇌로 흐르면서 뇌혈관에 막히는 경우를 혈관 외 혈전이라고 합니다.
2) 혈관의 협착: 혈관의 통풍이 나쁘거나, 혈관이 좁아져 혈액이 충분히 공급되지 못하는 경우도 뇌경색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혈관의 협착은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등의 질병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혈압 급상승: 혈압이 급격하게 상승하면 뇌혈관에 부담이 가해져 혈액 흐름이 감소하거나, 혈액이 뇌로 흐르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는 뇌경색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4) 당뇨병: 당뇨병은 혈당 수준이 높아지면서 혈관이 손상되는 질환입니다. 혈관이 손상되면 혈액의 흐름이 감소하거나 혈관이 좁아져 뇌경색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5) 고지혈증: 고지혈증은 혈중 콜레스테롤이 높아지면서 혈관에 혈액이 충분히 흐르지 않는 상태를 말합니다. 고지혈증은 뇌경색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6) 흡연: 담배를 피우면 혈관이 수축하고 혈액 흐름이 감소하게 됩니다. 이는 뇌경색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7) 비만: 비만은 혈액의 흐름이 감소하고 혈관이 좁아져 뇌경색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뇌경색 전조증상 및 초기증상
뇌경색의 전조증상은?
- 갑작스런 심한 두통
- 갑작스러운 시야장애
- 한쪽 마비
- 갑작스러운 어지럼증
- 갑작스러운 언어장애
뇌경색의 초기증상은?
뇌경색은 혈관의 어느 부위에 영향을 받았는지에 따라 증상이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아래 증상이 나타날 때는 뇌경색을 의심해서 빨리 병원으로 오는 것이 좋습니다.
- 몸의 한쪽에 감각이 느껴지지 않거나 움직여지지 않을 때
- 어지럼증과 구토가 있을 때
- 말이 잘 나오지 않거나 갑자기 발음이 어눌해질 때
- 눈이나 입이 잘 움직여지지 않거나 갑자기 시야에 이상이 생길 때는
추가적으로,
뇌졸중학회에서는 이웃, 손, 발, 시선으로 뇌경색 증상에 대해 설명해 줍니다.
- 이웃: 이~ 하고 웃을 수 있나요?
- 손: 두 손을 앞으로 뻗을 수 있나요?
- 발: 발음이 명확한가요?
- 시선: 시선이 한쪽으로 쏠리나요?
마지막으로 뇌경색이 발생하시면, 절대로 가족이 올 때까지 기다리시면 안됩니다. 증상이 사라질거란 생각도 안되고, 외래진료까지 기다리지말고, 지체없이 119로 신고하셔 가깝고 가장 큰 병원 응급실고 가셔야합니다.
뇌경색에 좋은 음식 알아보기
>>함께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