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요즘 체력이 많이 떨어지신 것 같으신가요? 삶의 즐거움은 어떠신가요?
제가 드렸던 질문에 어떤 대답을 하셨나요? 위의 질문들은 남성갱년기를 판단하는 질문들 중에 하나입니다.
평소와 다름을 느끼신다면 남성갱년기에 대해서 알아보시고 어떻게 관리하고 치료해야할지 천천히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남성갱년기란 무엇인가요?
남성갱년기는 중년 남성들이 겪는 생리적 변화로 주로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의 감소와 관련이 있습니다.
여성갱년기와는 다르게 남성갱년기는 호르몬의 감소가 서서히 일어나며, 개인차도 크게 나타납니다.
30대후반부터 성호르몬의 감소가 나타나며 50~70대가 되면 정상치보다 30~50%정도 더 감소되어 있습니다.
남성갱년기 원인 및 증상
남성갱년기의 주된 원인은
- 나이가 들면서 자연스럽게 감소하는 테스토스테론 수치입니다.
- 그러나 흡연, 음주, 비만, 스트레스등의 안좋은 생활습관을 통해서도 테스토스테론의 감소를 촉진 할 수 있습니다.
- 또한 약물도 원인이 될 수 있는데 스테로이드, 위장약, 이뇨제, 무좀약 등 약물이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증상은 성생활에 관련된 것들이 가장 먼저 나타납니다.
- 성욕감퇴, 발기부전, 성관계 횟수 감소등 성기능의 감소가 일어나고
- 무기력감, 만성 피로, 집중력 저하, 우울증, 불면증, 자신감상실, 복부 비만, 체모감소, 홍조, 골다공증등의 증상도 나타냅니다.
남성갱년기 치료
남성갱년기는 이해도가 낮고 잘 표현하지 않기 때문에 제때 치료가 이뤄지지 못하고 악화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글을 보신 분들은 단순한 노화현상으로 여기지 마시고 치료해야하는 질병으로 여기시는 인식의 전환을 가지시길 바랍니다.
남성호르몬 보충방법
- 근육주사(3~4주에 한 번씩)
- 경구복용
- 경피제(피부에 부착)
- 주사제 - 충분한 혈중 테스토스테론을 전달할 수 있지만 유방통 같은 이상반응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지용성 경구호르몬제 - 간독성이 없고 효과적이나 하루 2회이상 복용이 피료합니다.
보충방법에 따라 장점과 부작용이 다르니 의사와 충분한 상담을 거치시고 보충방법을 결정하시길 권해드립니다.
>> 함께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