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입안의 치태, 치석제거 아주 중요합니다. 건강관리에서 치아 건강도 빠질 수 없습니다. 오복 중의 하나라고 할 만큼 치아가 건강한 게 너무 중요합니다. 치아는 조금만 방심해도 흔들리고 피나고, 충치가 많이 생깁니다. 그래서 지속적인 관리가 중요하기 때문에 1년에 한 번 이상 스케일링을 권장드리고 있습니다.
스케일링이란?
우리 치아에는 플라그라는 것이 표면에 쌓이게 됩니다. 플라그와 세균, 타액이 결합되면서 치석이 생기게 됩니다. 이 치석을 제거하는 것이 스케일링입니다. 치석은 양치질만으로는 제거가 어렵고, 치석이 계속해서 쌓이면 치아가 착색되거나 입냄새가 나기도 합니다.
1) 평소 양치, 치실 등 치아관리를 꼼꼼히 잘 하시는 분들은 1년에 1~2회 정도 스케일링을 해주시는 것이 좋고,
2) 치석이 많거나 치주질환이 있으신 분들은 3~4개월에 한번씩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스케일링 비용은?
먼저 스케일링의 건강보험 적용은 1년 1회입니다.(매년 1월1일 ~ 12월 31일 중 1회) 그중에서 본인부담 비용은 1만원 중반대정도입니다.
병원 급에 따라서 비용에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 치과 의원급(동네 치과) : 1만원 중반
- 치과 병원급 : 2만원 초반
- 종합 병원 내 치과 : 2만 원 중반
- 상급 종합병원 내 치과 : 3만원 초중반
보험은 1월1일부터 새롭게 시작됩니다. 12월 31일에 보험이 적용된 스케일링을 받으시고 다음 해 1월 1일에 다시 받으실 수 있습니다. 저는 새해가 시작되면 치과에 방문하여 스케일링도하고 치아검진도 함께 받습니다.
스케일링 후 주의사항은?
스케일링은 치아 사이에 치태와 치석제거를 했기 때문에 통증, 출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로 인해 치아가 민감해져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식사는 바로해도 괜찮지만 자극적인 음식은 자제해야 합니다.
너무 차갑거나 뜨거운 음식, 짜고 매운 음식은 스케일링 직후에는 자제해주셔야 합니다.
또한 딱딱한 음식, 착색을 일으킬 수 있는 커피, 탄산음료등도 피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스케일링 후에 하루 최소2회, 각 3분 이상 칫솔질을 해주시면 추가적인 치태와 치석이 생기는 것을 많이 막아줄 수 있습니다. 또한 매일 치실을 사용하여 치아사이, 잇몸선 아래 치태를 제거해 주시면 좋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