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심장은 우리 몸의 아주 중요한 신체기관입니다. 심장은 신체 구석구석 펌프&엔진 역할을 수행하며 피를 공급하는 역할을 합니다. 원활한 혈액 순환을 위해서는 심장이 튼튼해야 합니다. 반대로 심장이 튼튼하지 못하고 문제가 발생하면 우리 몸에도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심장기능이 저하되면 맥박이 빠르거나 느려지게 되면 산소와 영양분들이 신체 기관에 제대로 공급되지 못하면서 문제가 생겨나기 시작합니다. 그래서 심박수를 알고 계시면 건강관리에 도움이 되실 텐데, 오늘은 연령별로 정상 맥박수와 높은 경우 어떻게 낮출 수 있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맥박이란 무엇일까요?
심장이 박동을 하면 동맥을 통해서 혈액이 몸의 구석구석 공급이 됩니다. 혈액이 퍼져나가면서 이완과 팽창의 과정을 거치는데 이를 맥박이라고 합니다. 심박수는 심장이 박동하는 수치인데 일반적으로 심박수 = 맥박수로 보셔도 무방합니다.
맥박은 어떻게 측정할 수 있을까요?
맥박의 측정은 동맥이 뛰는 위치에 손을 대거나 청진기로 뛰는 횟수를 측정합니다.
손목안쪽, 목과 뒤 중간부분에 손을 대보면 맥박이 뛰는 것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정상 맥박수는 어떻게 될까요?
1) 성인 맥박수
- 남자 성인의 정상 맥박수는 70~95회
- 여자 성인의 정상 맥박수는 70~85회
- 고령이신 분들의 정상 맥박수는 60~70회 정도입니다.
- 개개인 별로 +-5~10회 정도의 오차는 존재하니 감안하시고 보시면 좋을 듯합니다.
2) 영유아 & 초등
- 영유아는 평균 100~140회
- 초등학생 70~110회
어린 시기에는 신체기관이 성장중이기 때문에 한번 심장이 펌핑했을 때 내보낼 수 있는 피의 양이 성인보다 작습니다. 그래서 더 많은 수의 맥박수가 측정됩니다.
심박수 어떻게 낮출 수 있을까요?
반응형
1) 규칙적인 운동
- 심박수를 낮추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는 규칙적인 유산소 운동을 하는 것입니다. 유산소 운동은 심장 및 혈관 건강을 증진시키고, 심박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 예를 들어, 걷기, 달리기, 수영, 사이클링 등은 심장을 효율적으로 작동하게 하여 심박수를 낮출 수 있는 운동입니다.
- 하루에 적어도 30분 이상의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은 혈압을 낮추고 동맥 경화를 예방하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2) 건강한 식습관
- 식사에서 소금과 포화 지방을 제한하고, 채소, 과일, 곡류 및 단백질을 균형 있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식이섬유를 풍부하게 섭취하는 것도 심박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식이섬유는 소화를 돕고 혈당을 안정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3) 스트레스 관리
- 스트레스는 심박수를 증가시키고 혈압을 올리는 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명상, 요가, 호흡 운동 등을 통해 스트레스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 휴식과 잠도 스트레스를 줄이고 심박수를 안정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4) 금연
- 담배는 심박수를 증가시키고 혈압을 올리는 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가능하면 금연하는 것이 심장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5) 알코올 섭취량 줄이기
- 알코올은 심박수를 증가시키는 요인 중 하나일 수 있습니다. 알코올 섭취량을 줄이는 것이 심박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