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생활 중 갑작스럽게 배가 부글부글하거나, 꾸르륵 소리가 나신 적이 있으신가요? 꾸르륵 소리, 복부팽만감과 함께 찾아오는 대장 게실염에 대해 말씀드리려 합니다.
대장의 벽에 생긴 게실 주머니에 내용물이 고여 염증이 생기는 경우가 있는데 이를 게실염이라고 부릅니다. 나이가 들면서 자연스럽게 생기는 경우도 많고, 섬유질을 잘 섭취 못하거나, 식습관, 스트레스에 의해 발생이 되기도 합니다. 대장 게실염도 방치하면 큰 장질환으로 이어질 수도 있기에 주의가 필요하며 증상, 원인, 치료까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대장 게실염의 증상은?
게실증은 나이가 들면서 굉장히 흔해집니다.
50대가 되면 약 50%의 사람들이 게실증이 있고, 80대가 되면 65% 이상의 사람들이 게실증을 앓고 있다고 합니다.
- 배에서꾸르륵소리와 함께 통증
- 배가 부글부글 끓으면서 가스 참
- 오한과 발열
- 설사 및 구토
- 배변 습관의 변화
- 체중감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치료가 안 이루어지면 고름집이 생길 수 있는데, 이것이 터지면 복막염으로 이어질 수도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대장 게실염의 원인은?
1) 선천적으로 게실을 갖고 있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이물질이 계속 쌓이면서 자연스럽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후천적으로 생기는 경우가 많은데, 식이섬유 섭취가 부족하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식이섬유의 부족은 변비를 불러오고 대장의 압력이 올라가게 함으로 대장 게실염의 원인이 됩니다.
식습관으로 인한 경우가 많으니 생활속에서 관리를 잘해주셔야 합니다.
대장 게실염 치료는?
증상이 경미한 경우에는 식이요법이나 항생제로 치료가 가능합니다. 처방되는 항생제 종류는 시프로플록사신, 메트로니다졸, 세팔 렉신, 독시사이클린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복통이 심해서 생활자체가 어려운 분들도 많이 계십니다. 이때는 병원에서 정맥주사를 통해 항생제를 투여합니다. 증상이 호전되면 통원을 하면서 치료를 받게 되고, 재발이 자주 발생하거나 합병증이 생기는 경우에는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대장게실염 예방법은?
장을 쉬게 해주는 것이 좋은데, 대장게실염이 발생했다면 음식섭취를 자제해서 장을 쉬게 해 주시면 좋습니다.
평소에 식이섬유가 풍부한 과일이나 채소를 많이 섭취해 주시고, 수분도 충분히 섭취해 주셔야 합니다.
건강한 식단과 더불어 스트레스 관리와 휴식을 적절히 취해주시면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