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B형 간염 바이러스(HBV)는 간에 염증을 일으키는 바이러스로, 만성 간질환, 간경변, 간암 등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B형간염은 전 세계적으로 약 2억 5천만 명이 감염되어 있으며, 한국에서도 상당한 비율의 사람들이 B형 간염 바이러스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B형간염 바이러스 보유자에 대해서, B형 간염 예방접종 및 가격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B형 간염 바이러스 보유자란?
B형간염 바이러스 보유자란, 바이러스가 체내에 존재하지만, 간 기능이 정상이고 간염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사람을 의미합니다. 우리나라에서 약 6~10% 정도가 간염보균자로 알려져 있습니다. 정상인과 똑같이 생활하는데 지장이 없고, 특별한 치료도 필요 없습니다.
B형 간염은 어릴 때 감염되면 만성 보균자로 이행되는 비율이 90%로 높다. 건강한 성인에서 감염되면 급성 간염을 앓은 후 자연 회복되는 비율이 90% 정도 됩니다. 따라서 산모로부터 아기에게 수직 감염되는 비율을 줄이기 위해 예방접종에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B형 간염 예방접종
B형 간염은 예방접종을 통해 예방할 수 있습니다.
1. 접종 권장대상과 시기
- 모든 신생아
- 성인: B형간염 항체가 없는 미접종 고위험군은 필수 접종하며 미접종 비감염자도 접종
- 감염 위험이 높은 의료종사자, 혈액투석환자, HIV 감염인, B형간염 환자의 배우자: 예방접종 후 항체검사를 시행하여 음성이면 재접종
2. B형간염 바이러스 감염의 고위험군
- 남성 동성연애자
- 성관계자가 여러 명인 사람
- HIV 감염인
- 주사 약물남용자 HBV 보유자의 배우자나 가족 등 친밀한 접촉을 갖는 사람
- 만성 신부전 환자
- 만성 간질환 환자
- 직업적으로 HBV 노출 위험이 많은 군
- 단체 생활을 하는 지체장애인과 이들을 보호하는 직원
2. 접종용량 및 방법
- 0, 1, 6개월의 간격으로 3회 근육주사
- 1회 용량은 20 μg (1 mL)이나 혈액 투석 환자에게는 40 μg을 접종
B형 간염 예방접종 가격 및 간격
가격은 일반 병원에 비해서 보건소를 이용하시는 것이 더 저렴합니다. 시간이 되시면 근처 보건소를 비용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아래는 관악구의 내용인데, 지자체 별로 금액이 크게 차이 나지 않는 것 같습니다. 근처 보건소에 전화하시어 정확한 금액은 물어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