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어느 날 갑자기 심장이 두근거리거나 맥박이 빠르게 뛰는 것을 느껴본 적이 있나요?
이러한 증상은 부정맥이라는 심장 질환의 징후일 수 있습니다.
부정맥은 심장 박동의 속도나 리듬이 정상 범위를 벗어나는 질환으로, 두근거림, 맥박 빠르거나 느림, 호흡곤란, 어지럼증, 피로감, 가슴 통증 등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심각한 경우 심장마비나 뇌졸중으로 이어질 위험도 있기 때문에 부정맥에 대한 정확한 정보와 관리 방법을 알아두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이 글에서는 부정맥의 증상, 원인, 치료방법, 예방법 등을 자세히 살펴보며, 부정맥과 함께 살아가는 방법에 대한 실질적인 정보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부정맥이란?
부정맥은 흔히들 맥박이 불규칙하다는 정도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부정맥은 불규칙한 맥뿐 아니라 빠르게 뛰는 빈맥, 느린 서맥을 통틀어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 안정 시 정상보다 빠른 맥박을 나타내는 빈맥
- 느린 맥박을 나타내는 서맥으로 나눌 수 있으며
- 심실에서 발생하는 심실빈맥
- 심방이나 방실 접합 부위에서 발생하는 상심실성빈맥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부정맥의 증상은?
부정맥의 증상은 다양하며, 모든 환자가 증상을 느끼는 것은 아닙니다. 흔한 증상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 두근거림: 심장이 두근거리거나 쿵쾅거리는 느낌
- 맥박 빠르거나 느림: 정상 맥박 범위(60~100회/분)를 벗어나는 맥박
- 호흡곤란: 숨쉬기 힘든 느낌
- 어지럼증: 현기증이나 실신 직전 느낌
- 피로감: 쉽게 지치고 무기력한 느낌
- 가슴 통증: 찌르는 듯한 통증이나 압박감
부정맥의 원인은?
부정맥의 가장 흔한 원인은 심장 질환 특히 관상동맥질환이며, 판막질환과 심부전 등이 있습니다. 가벼운 부정맥은 알코올, 흡연, 카페인, 스트레스, 운동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특별한 원인 없이도 부정맥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심장 질환: 심근경색, 심부전, 심장판막 질환, 심근증 등
- 고혈압: 혈압이 지속적으로 높아 심장에 부담을 주는 경우
- 갑상선 기능 항진증: 갑상선 호르몬이 과다하게 분비되어 심장 박동에 영향을 주는 경우
- 폐질환: 만성 폐쇄성 폐질환(COPD) 등 폐 기능이 저하되어 심장에 부담을 주는 경우
- 약물: 일부 항우울제, 항불안제, 기관지 확장제 등
- 카페인, 흡연, 알코올: 과도한 카페인 섭취, 흡연, 음주는 부정맥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스트레스: 과도한 스트레스는 심장 박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부정맥 치료 방법은?
약한 정도의 부정맥은 치료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어떠한 경우에는 약물이 필요할 수도 있으며 부정맥을 일으키는 다른 원인을 치료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중증 부정맥은 심박동기, 제세동기, 또는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1) 생활습관 개선: 흡연, 음주, 과도한 카페인 섭취를 줄이고, 규칙적인 운동과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약물 치료: 부정맥의 종류에 따라 항부정맥제, 베타차단제, 칼슘 차단제 등의 약물을 처방할 수 있습니다.
3) 심장 박동 조절기: 약물 치료로도 증상이 개선되지 않거나 심각한 부정맥의 경우 심장 박동 조절기를 심장에 심어 심박동을 조절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4) 심장 수술: 심장 질환이 부정맥의 원인인 경우 수술을 통해 심장 질환을 치료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